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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react-slick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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뚜sh뚜sh
CPU Scheduling2 본문
Multilevel Queue
- Ready queue를 여러 개로 분할
- foreground(interactive)
- background(batch - no human interaction)
- 각 큐는 독립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가짐
- foreground - RR
- background - FCFS
- 큐에 대한 스케줄링이 필요
1. Fixed priority scheduling
- serve all from foreground then from background
- Possibility of starvation
2. Time slice
- 각 큐에 CPU time을 적절한 비율로 할당
- ex) 80% to foreground in RR, 20% to background in FCFS
Multilevel Feedback Queue
- 프로세스가 다른 큐로 이동 가능
- 에이징(aging)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
- Multilevel-feedback-queue scheduler를 정의하는 파라미터들
- Queue의 수
- 각 큐의 scheduling algorithm
- Process를 상위 큐로 보내는 기준
- Process를 하위 큐로 내쫓는 기준
- 프로세스가 CPU 서비스를 받으려 할 때 들어갈 큐를 결정하는 기준
- Three queues:
- Q0- time quantum 8 milliseconds
- Q1 - time quantum 16 milliseconds
- Q2 - FCFS
- Scheduling
- new job이 Q0으로 들어감
- CPU를 잡아서 할당 시간 8 milliseconds동안 수행됨
- 8 milliseconds동안 다 끝내지 못했으면 Q1으로 내려감
- Q1에 줄 서서 기다렸다가 CPU를 잡아서 16ms동안 수행됨
- 16ms에 끝내지 못한 경우 Q2로 쫓겨남
Multiple-Processor Scheduling
- CPU가 여러 개인 경우 스케줄링은 더욱 복잡해짐
- Homegeneous processor인 경우
- Queue에 한 줄로 세워서 각 프로세서가 알아서 꺼내가게 할 수 있다
- 반드시 특정 프로세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복잡해짐
- Load sharing
- 일부 프로세서에 job이 몰리지 않도록 부하를 적절히 공유하는 메커니즘 필요
- 별개의 큐를 두는 방법 vs 공동 큐를 사용하는 방법
- Symmetric Multiprocessing(SMP)
- 각 프로세서가 각자 알아서 스케줄링 결정
- Asymmetric multiprocessing
- 하나의 프로세서가 시스템 데이터의 접근과 공유를 책임지고 나머지 프로세서는 거기에 따름
Real-Time Scheduling
- Hard real-time systems : Hard real-time task는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끝내도록 스케줄링해야 함
- Soft real-time computing : Soft real-time task는 일반 프로세스에 비해 높은 priority를 갖도록 해야 함
Thread Scheduling
- Local Scheduling : User level thread의 경우 사용자 수준의 thread library에 의해 어떤 thread를 스케줄 할지 결정
- Global Scheduling : Kernel level thread의 경우 일반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커널의 단기 스케줄러가 어떤 thread를 스케줄 할지 결정
Algorithm Evaluation
- Queueing models(이론적인 방법)
확률 분포로 주어지는 arrival rate와 service rate등을 통해 각종 performance index 값을 계산
- Implementation(구현) & Measurement(성능 측정)
실제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작업(workload)에 대해서 성능을 측정 비교
- Simulation(모의 실험)
알고리즘을 모의 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trace를 입력으로 하여 결과 비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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